코브라 작전: CIA가 어떻게 쿠바에서 소련 미사일을 발견한 요원들의 네트워크를 훈련시켰는지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코브라 작전: CIA가 어떻게 쿠바에서 소련 미사일을 발견한 요원들의 네트워크를 훈련시켰는지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코브라 작전: CIA가 어떻게 쿠바에서 소련 미사일을 발견한 요원들의 네트워크를 훈련시켰는지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1962년 3월 11일 밤에 스포츠 어선이 쿠바 해안선에 가까워지자 강한 남풍이 카리브해 표면을 강타하고 있었다. 30피트 높이의 포레스트 존슨 프롤러는 이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가장 빠른 목재 보트 중 하나였지만, 그것의 엔진은 세 명의 승무원이 해안에서 1마일 이내에 그것을 가져올 수 있을 정도로 조용했다. 그 선원들은 CIA의 쿠바 출신 소규모 해군 군대에서 가장 경험이 많은 선원들 중 일부였지만, 그들조차 보급품들로 가득 찬 16피트 섬유 유리 카누로 배의 옆을 질주했던 두 후드 요원의 얼굴을 볼 수 없었다.

    거친 바다는 그들의 카누가 도착하자마자 뒤집혔을 때, 그것의 귀중한 인간 화물과 장비들을 부풀어 오르는 바다 속으로 흘려보냈을 때, 그것의 임무가 시작되기 전에 거의 끝났다. 선원들은 플라스틱으로 포장된 방수 깡통을 회수하기 위해 서둘렀다. 카누를 똑바로 세우고 기어를 다시 넣은 상태에서, 두 요원은 다시 올라와 똑바로 서 있을 수 있었다. 카누를 해안 쪽으로 향하게 하면서, 그들은 샌디에이고 강의 갈라진 입구로 노를 저어 갔다.




    카누는 CIA의 거대한 마이애미 역에 있는 요원들의 사건 담당관인 톰 휴이트의 아이디어였고, 그곳에서 그는 그 임무의 말을 기다렸다. 에이전시 규칙은 그가 팀의 침투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했지만, 그는 그가 서브 에이전트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해 훈련시킨 주 요원, 그리고 그의 라디오 운영자에 대해 깊은 책임을 느꼈다. 그들이 고국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멀리서 그들의 행동을 안내하는 것이 휴이트의 임무일 것이다. CIA의 10년 베테랑인 휴이트는 지난 6개월 동안 주요 요원에 대해 효과적인 첩보망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아는 모든 것을 가르치면서, 피델 카스트로의 쿠바에서 요원들이 감수해야 할 상당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 이 팀의 임무는 정보 수집에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필요하다면 카스트로 정권에 대항해 반혁을 조장하는 것이었다. 카스트로를 없애는 것은 존 F 케네디 대통령과 CIA의 최우선 과제였다. 휴이트는 이것이 중요한 임무라는 것을 알았지만, 그의 팀이 곧 핵아마겟돈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

    소련이 1962년 여름에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비밀리에 쿠바에 배치했을 때, 핵전쟁을 일으킬 뻔 한 일련의 사건들을 촉발시켰다. 수 많은 책과 수천 개의 기사들이 쿠바 미사일 위기에 대해 쓰여졌지만 톰 휴이트의 이름은 이 모든 것들에서 누락되어 있다. 그해 10월 U-2 정찰기가 찍은 미사일 부지의 사진은 핵 교착상태에서 미국을 귀중한 기회로 삼은 핵심 정보 돌파구로 거의 항상 인용되고 있다. 10년 후 라오스에서의 미국의 비밀 전쟁 동안 그의 역할을 언급한 "톰 휴이트와 쿠바 미사일 위기 그리고 CIA"에 대한 구글의 검색은 그의 옛 CIA 간부 중 한 명이 쓴 책에서 단 하나의 언급으로 드러났다.






    1962년 10월 쿠바 산크리스토발 미사일 발사 현장을 촬영한 항공 정찰 사진. (사진: Getty Images를 통한 Bettmann Archive)

    세월이 흐르면서 쿠바에서 소련의 핵미사일을 발견한 것에 대한 공적은 대부분 U-2에게 주어졌고, 아마도 몇몇 요원들의 보고에 대한 언급은 통과되었다. 이 위기는 정보역사의 전환점이 되었고, 그 후 미국 고위 정부 관리들은 첩보 비행기, 위성, 청취소의 기술적 정보에 대한 신뢰를 점점 더 많이 얻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CIA는 이 미사일의 증거를 처음으로 포착한 임무에서 휴이트의 역할을 공개적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거의 30년 동안 휴이트와 친구였던 은퇴한 CIA 고위 간부 잭 다우닝은 "역사상 그 사실을 잊어버렸다"고 말했다.



    휴이트의 업적에 대한 문서에는 뉴욕대 역사학 교수 티모시 나프탈리 교수가 쓴 쿠바 미사일 위기 관련 저서 '한 지옥의 지옥: 흐루시초프, 카스트로, 케네디, 1958-1964년'의 공동 저자가 새삼스럽게 등장했다. 나프탈리는 휴이트의 연루에 대해 들었을 때 "이것은 큰 일이다"라고 썼다. 이 새로운 정보는 "케네디 정권이 (쿠바 상공에서 U-2를 비행함으로써) 회피하고자 했던 위험을 감수하도록 강요한 속성의 본질을 설명해 준다"고 그는 말했다. 행정부를 설득한 정보기관인 그는 "선량보다 더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야후 뉴스 수사는 톰 휴이트와 그의 요원들이 미사일 위기 동안 한 역할에 대한 조사가 휴이트 가족과 그를 알고 있거나 알고 있는 CIA 참전용사들과의 인터뷰로부터 이루어졌다; 톰 휴이트의 가족이 제공한 개인 서류; 기밀 해제된 CIA와 다른 미국 정부 문서; 쿠바의 공식적인 통치권.그리고 책과 뉴스 기사들. 함께, 그들은 역사의 진로를 바꾼 용기, 헌신, 조용한 전문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